새소식
2018/11/14
페트라이트 – NTT동일본, 생산현장을 가시화할수 있는 공장용 IoT 패키지 제공

생산현장을 가시화 할 수 있는 공장용 IoT 패키지 제공

NTT 동일본은 시그널타워의 점유율 No.1 기업 페트라이트와 협력하여 공장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추진.

 

동일본 전신전화 주식회사(이하 NTT동일본)는 농업용으로 이어지는 IoT시리즈로서 공장용 IoT 패키지를 2018년 11월 21일부터 제공하기 시작했다.

본 패키지에 의해서 지금까지 생산 현장에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던 설비의 가동 데이터 축적이나 이상 정지의 조기 발견, 이상 정지시 네트워크 카메라와 연동하여 현장 상황이나 작업자의 움직임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로 인해 작업 공정의 재검토나 작업자의 업무 스킬 상승, 현장의 생산성 향상, 노동력 절감, 인재 육성이 실현된다.

본 패키지는 센서 장치나 네트워크 카메라 등의 IoT 디바이스와 데이터 가시화를 위한 IoT클라우드, IoT 시큐리티, IoT 게이트웨이의 Wi-Fi를 더해 운용을 위한 서포트를 세트로 만든 패키지이다. 장치는 시그널타워의 시장 선도기업이자 점유율 No.1 기업인 페트라이트의 무선 통신 시스템을 활용한다.

1. 제공 배경과 목적

일본 제조업의 제조·가공 거점이 되는 공장의 수는 약 37만이지만, 그 중 99% 이상이 종업원수 300명 미만의 중소 공장이다. 중소 공장은 저출산 고령화에 수반하는 인력부족이 심각해져 생산성 향상, 노동력 절감, 인재 육성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현재 IoT 기술이 주목받고 있지만 중소 공장의 IoT를 활용한 대처는 IT기술 부족 및 IT전문 인력의 확보가 어려워, 90% 이상(NTT동일본 조사)의 공장이 아직도 대처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대해 NTT동일본은 중소 공장이나 지자체와 함께 IoT를 활용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생산 현장에 없어도 설비의 이상 정지를 알아차려 적절하게 대처하여 등 큰 효과(연간 약 120만엔의 이익)를 얻을 수 있는, 고객이 안심하고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는 공장용 IoT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2. 본 패키지의 개요

본 패키지는 센서 장치나 네트워크 카메라 등의 IoT 디바이스와 데이터 가시화를 위한 IoT클라우드, IoT 시큐리티, IoT 게이트웨이의 Wi-Fi를 더해 운용을 위한 서포트를 세트로 만든 패키지이다.

[본패키지의 특징]

1) 기계의 가동상황 가시화와 이상시의 적절한 대처 및 원인 분석을 간편하게 실현

제조 기계에 붙는 시그널타워 상태를 검지하는 센서 장치로, 기계의 내부에 손대지 않고, 공장내의 제조 기계의 가동 시간, 이상 정지 시간, 생산량 등을 자동 수집한다. 지금까지 수기 일보 등에서 기록하고 있던 정보가 보다 정확한 가동 데이터로서 축적되어 가동률 향상을 향한 개선 활동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또, 이상 정지시에는 경고를 통지하는 것과 동시에 네트워크 카메라로 녹화한 전후 5분간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생산 현장에서 알아채기 힘든 정지 등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가능해져 현장 순회 작업 저감에 의한 노동력 절감으로도 연결된다.

게다가 연동하는 네트워크 카메라에 의해 이상 정지시에 생산 현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원인 분석이나, 영상 데이터를 이용해 업무 스킬 상승을 돕는 것이 가능하다.

자동 수집한 데이터의 가시화 화면 이미지 – 안돈

자동 수집한 데이터의 가시화 화면 이미지 – 간트 차트

 

연동 카메라 기록

신호등 및 센서장치 설치 이미지

2) 서버 설치 불필요, 공장외부에서도 확인이 가능 (보안대책도 구비)

센서 장치나 네트워크 카메라로 자동 수집한 데이터는 클라우드상에 보관되기 때문에 수집 데이터를 공장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공장내에 서버를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보안기기를 활용함으로써 안전하게 수집데이터를 클라우드 상에 업로드하거나 공장 내부 네트워크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부정 접근을 막는 것도 가능하다.

3) Wi-Fi로 공장내 ICT화 촉진

IoT 게이트웨이로서 Wi-Fi를 도입하는 것으로, 센서 장치나 네트워크 카메라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디지털 사이니지 등을 활용할 수 있고. 현장의 ICT화에 의해 스마트팩토리의 구축이 가능하다.

4) 패키지 도입부터 운용, 문의까지 NTT동일본이 일원적으로 지원

센서 장치나 네트워크 카메라의 초기 설정, 이용 방법에 관한 문의, 공장 작업자의 변경 설정, 각종 기기나 네트워크 등에 관한 트러블의 대응을 NTT동일본이 지원하기 때문에, IT전문 인력의 확보가 어려운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한, IoT클라우드로부터 CSV데이터를 추출 및 시각화하여 고객에게 보고서를 제공한다.

*IoT의 활용 방법을 알기 쉽게 해설하는 동영상을 이하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mlekGE3kVFM&t=9s

NTT東日本 「IoTの活用事例(製造業)」NTT東日本による、製造業分野向けの新たなIoTサービスをご紹介します。 「NTT東日本のIoTサービス」について、詳しくはこちらからご確認ください。 https://business.ntt-east.co.jp/service/gigarakuwifi/iot/www.youtube.com

生産現場を「見える化」できる工場向けIoTパッケージの提供について~信号灯のシェアNo.1の株式会社パトライトさまと協力して工場内のデジタルトランスフォーメーションを促進~ | お知らせ・報道発表 | 企業情報 | NTT東日本印刷される方はこちらをご覧ください [897KB] 2018年11月14日 生産現場を「見える化」できる工場向けIoTパッケージの提供について ~信号灯のシェアNo.1の株式会社パトライトさまと協力して工場内のデジタルトランスフォーメーションを促進~ ■ 東日本電信電話株式会社(本社:東京都新宿区、代表取締役社長:井上 福造、以下「NTT東日本」)は、農業向けIoTに続くおてがるIoTシリーズとして、工場向けIoTパッケージ(以下「本パッケージ」)を2018年11月21日(水)より提供開始いたします。 ■ 本パッケージにより、今まで生産現場で正確に把握できなかった製造機械の稼働データを蓄積するwww.ntt-east.co.jp